가정교회에서 목자 목녀들이 탈진하는 이유는 영혼구원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영혼구원이 안 되는 가장 큰 이유는 담임 목회자가 영혼구원에 관심이 없기 때문입니다.
담임 목회자가 관심이 없는 이유는 두려움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많은 목사님들, 특히 모태 신앙을 가진 목사님들은 비신자를 어떻게 대하고, 무슨 대화를 나누어야할지 모릅니다. 그래서 비신자 만나는 것을 불편해 하고 만날 기회를 피합니다.
또한, 많은 목사들이 어떻게 예수님을 영접시키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모릅니다. “제가 어떻게 하면 구원받을 수 있겠습니까?” VIP가 단도직입적으로 물어 왔을 때에 한 걸음 한 걸음 예수님을 영접하도록 인도할 자신이 없습니다.
이런 두려움과 주저함을 갖고 있으니 영혼구원에 대한 관심이 생길 수 없는 것은 당연합니다. 담임 목사가 비신자 전도에 관심이 없으면, 교인들도 비신자에 관심이 없고, 목회자와 교인들이 비신자에 관심이 없으면 전도가 이루어질 수가 없습니다.
제가 은퇴할 즈음에 휴스턴 서울 교회에서 매주일 평균 3명이 예수님을 영접하고 침례를 받았는데, 이런 열매가 있을 수 있었던 이유 중의 하나는 담임 목사인 제가 VIP에게 깊은 관심을 갖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VIP를 만나면 너무나도 기쁩니다. 주일 예배 후 교회 방문자를 면담할 때, 방문자가 타지에서 교회를 다니다가 왔다고 하면 제 표정이 싸늘해지고, 교회를 다녀본 적이 없다고 하면 거의 아양 떠는 수준으로 표정이 바뀐다면서, 새교우 사역자들이 저를 놀리곤 했습니다. 이런 일화가 소문이 되어 교인들 틈에 퍼지면서 교인들에게도 VIP가 점점 소중한 존재가 되어버리는 것을 보았습니다.
영혼 구원하여 제자 만드는 교회가 되려면 담임 목사가 VIP에게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교인들과 대화를 할 때에 자연스럽게 VIP가 화제로 떠올라야 합니다. 당회나 제직회에서도 결정을 내릴 때에도 자연스럽게 VIP가 최우선으로 배려 되어야합니다. 담임 목사가 VIP에 관심을 갖게 될 때 교인들도 VIP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어떻게 하면 담임 목사가 VIP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될까?
첫째, VIP들을 위하여 기도하십시오. 각 목장에서 기도하는 5명 VIP들의 성명, 사진, 신상 정보를 받아서 이들을 위하여 새벽마다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목장 숫자가 너무 많으면 등록한 VIP들만을 위하여 기도해도 됩니다.) 이들이 예수 영접 모임에 참석하여 예수님을 주님으로 영접할 때까지 기도하십시오. 이렇게 하다 보면 VIP에 대해 관심이 점점 커집니다. 주일 예배에 참석하면 반가워집니다. 예수님을 영접하면 뛸 듯이 기뻐집니다.
둘째, 예수 영접 모임에 목숨을 거십시오. 영접 모임에만 들여보내면 예수님을 영접하더라는 자신감이, 교인들, 특히 목자 목녀들에게 생길 때 영혼구원이 활발하게 일어납니다.
영접할 사람이 있을 때만 예수 영접 모임을 갖지 말고, 매달 정기적으로 갖기 바랍니다. VIP가 없으면 이미 믿는 성도들을 초청하여서라도 예수 영접 모임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잔치를 배설해 놓고 기다리면 주님께서 사람들을 보내주십니다.
목자 목녀들은 반드시 한 번 이상 예수 영접 모임에 참석시키십시오. 이들이 예수 영접모임의 파워를 경험해야 자신 있게 VIP들에게 영접 모임을 권합니다. 이미 참석한 목자 목녀라도 자신들이 인도한 VIP가 예수 영접 모임에 참석할 때에는 동석시켜서 VIP가 예수님을 영접하는 감격을 맛보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셋째, 교회 프로그램과 예산을 재점검하십시오. 얼마만큼이 기신자를 위한 것이고 얼마만큼이 VIP를 위한 것인지를 살피시기 바랍니다. 또한 자신이 기도와 사역에 쏟고 있는 시간과 에너지가 얼마만큼 VIP에게 집중되고 있는지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가능하면 많은 기도와 에너지가 VIP 전도에 모아지도록 일정을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VIP 전도는, 사단의 지배 밑에서 신음하는 백성들을 구출해 내는 영적 전쟁입니다. 이 정도의 치열함과 집중함이 없이는 절대 승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