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다카이브’는 ‘한곳에 더불어 많이 있게 하다’라는 의미의 순수 우리말 ‘모다’와 ‘기록 보관소’라는 의미의 영어 단어 ‘아카이브(archive)’를 조합한 것입니다.

여기에 올리면 좋을 최 목사님과 관련된 자료를 보내주시면 검토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연락처 : 남인철 목사 / kpcovision@yah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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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가사원장(as a president)
"애매함을 수용하는 능력" <2.8.2013>

어떤 분이 성숙을 애매함을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했습니다(ability to live with ambiguity). 맞습니다우리가 나이가 어리든지 미숙할 때에는 흑백 논리에 지배를 받습니다옳든지 그르든지맞든지 틀리든지둘 중의 하나라야 합니다이러한 흑백 논리에는 애매함과 불확실성이 배제되었기 때문에 갈등이 없고 심리적으로 편합니다.

 

그러나 어떤 의견이든지 한 쪽이 절대적으로 맞고 다른 쪽은 절대적으로 틀리는 경우는 적습니다보통은 양 쪽 다 일리가 있습니다.

 

모든 일에 양면이 있는 법인데흑백 논리에 빠져서 한쪽만 보고 다른 쪽을 무시할 때에 어려움과 실패를 맛보게 됩니다그래서 인생의 경륜이 쌓이면서 양쪽을 다 보게되고양쪽 다 일리가 있다는 입장을 취하게 됩니다그러나 이럴때 맛보게 되는 것이 심리적인 긴장감(tension)입니다상충되어 보이는 두 가지 입장을 동시에 수용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가정교회 사역에도 이러한 긴장감이 있습니다예를 들면 요즈음 토의가 되고 있는 교회 본질 회복과 교회 성장 사이에서 느끼는 갈등이 이러한 것입니다.

 

이것 외에도 가정교회 사역 도처에서 긴장감은 발견됩니다이러한 긴장감을 못 견뎌하는 사람들은 기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가정교회 매뉴얼을 요구하지만이런 매뉴얼이 있을 수 없습니다문제가 다르고 상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긴장감이 존재하는 분야 중의 하나가 위임입니다

 

가정교회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평신도들을 신뢰하고 과감하게 목양권을 위임해 주어야합니다이럴 때 평신도 목회자라는 자부심이 생기고 주도권을 쥐고 목양을 하게 됩니다그러나 문제는서둘러서 위임하면 방치가 됩니다. 스스로 설만한 준비가 안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전적으로 위임을 했다가목자가 실패를 맛보고 목장 사역을 그만 두는 것을 종종 봅니다

 

얼마만큼이 위임이고얼마만큼이 방치인가이 경계선은 목자의 자질과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여기에 매뉴얼이 있을 수 없습니다담임 목사가 스스로 하나님께 기도하며 지혜를 구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런 긴장감은 양육에도 존재합니다

 

VIP가 예수님을 영접한 후에 아무 것도 요구하지 아니하고 계속 섬겨주기만 하면 이들은 영적인 어린이로 머물게 됩니다제자를 만들라는 예수님의 대사명에 위배됩니다그러나 이들을 지나치게 푸시하면낙망해서 주저 앉거나 압박감을 느껴 교회를 떠날 수도 있습니다여기에 긴장감이 생깁니다

 

얼마만큼 기다려주고얼마만큼 푸시하느냐여기에도 매뉴얼이 있을 수 없습니다기도하며 하나님께 지혜를 구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긴장감은 원칙과 융통성 사이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가정 교회로 전환하는 목회자들 가운데에는 지나치게 융통성을 발휘하여 교회 실정에 맞춘다고 가정교회 원칙을 변형시켜 가정교회 정착을 어렵게 만들고 마침내는 소그룹으로 전락시키는 것을 봅니다

 

그러나 어떤 목회자들은 반대로 가정교회 관행을 지나치게 고집하여 성도들에게 필요 없는 거부감을 심어주어 가정교회 정착을 좌초시키는 것을 봅니다예를 들면 성가대나  남녀 선교회를 없애는 것이 가정교회 원칙이 아닌데도 이들을 성급하게 폐지시켜 교인들의 반발을 사고 가정교회를 거부하게끔 만듭니다

 

관행 뒤에 있는 원칙을 발견하여 원칙을 굽히지 않으면서 적절하게 융통성을 발휘해야하는데여기에 긴장감이 따릅니다원칙 고수냐현실 수용이냐  선택 사이에서 적절한 해법을 발견해 가는 것이 담임 목사의 지혜입니다.

 

요즈음 목회자들이 많은 긴장감을 느끼는 곳이 기신자 등록 거부에 관한 영역인 것 같습니다

 

영혼 구원하여 제자 만드는 교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기신자 등록을 막아야합니다모여드는 기신자들을 관리하려다 보면 비신자 전도에 부어져야할 에너지가 고갈되고이렇게 유입된 사람들은 제자 되기를 거부하고 가정교회에 비판적인 세력을 형성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한 사람이 아쉬운 작은 교회에서 기신자 등록을 무조건 거부하면 신약 교회 회복의 좋은 동역자가 될 수 있는 사람들을 놓치게 되고인적 자원의 결핍으로 인하여 제자 만드는 사역이 힘들어집니다여기에 긴장감이 생깁니다

 

어느 한 쪽을 무시하지 말고, 기신자 등록을 거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적당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신약 교회에 대한 열망을 가진 사람들을 동역자들로 받아드리는애매하면서도 성숙한 자세가 요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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