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말과 신년 초에 대형 교회 목회자 비리와 교회 분란에 관한 보도가 지상파 방송과 인터넷 신문을 뜨겁게 달구었습니다. 타 종교에 관해서는 관대하면서 기독교 비리만은 악착스러울 정도로 파헤치는가, 섭섭한 생각이 안 드는 것은 아니지만, 아직도 기대감이 있어서 그렇다고 위안을 삼습니다.
“교회와 목사가 이럴 수가 있느냐?” 비난한다는 것이 아직도 교회와 목사에 대한 기대감이 있다는 의미라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목회자의 비리가 밝혀졌을 때 교인들은 두 종류로 갈라지는 것 같습니다. 목회자의 비리를 변호하고 정당화시키려는 교인들과, 목회자를 공격하고 매도하는 교인들입니다.
저는 둘 다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목회자의 과실과 죄를 정당화시키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과실을 과실이 아니라고 우기고 , 죄를 죄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것은 성령님을 거역하는, 용서받을 수 없는 죄가 될 수도 있습니다(마태 12:31).
그러나 교회 문제의 핵심에 있는 목회자들을 싸잡아서 비열한 인간, 악한 사람으로 매도하는 것도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비열하고 악한 목회자들이 없는 것은 아니겠지만, 오늘날 미디어에서 공격받는 목회자들 가운데 그런 사람들은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목회자들의 ‘비리’와 ‘부정’은 인격이 비열해서가 아니라 정직성, 정확성, 투명성이 결여 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성경 말씀으로 세상 문화를 바꾸지 못하고 오히려 세상 문화에 물든 결과입니다.
미국에서는 “당신 거짓말쟁이다 (You are a liar!)”라는 말이 가장 모욕적인 말입니다. 이런 말을 들으면 결투하자고 권총을 빼들고 달려들 것입니다. 그러나 한국 문화에서는 선의의 거짓말은 해도 된다고 생각합니다(말기 위암 환자에게 위궤양이라고 말하는 것이 한 예입니다.). 그러다 보니 목회자에게서 정직성이 사라졌습니다.
서양 문화에서는 모든 것이 정확합니다. 직장 동료들과 식당에 가서 식사를 해도 자기가 선택한 음식 값을 각자가 지불합니다. 그러나 우리 문화는 그렇지 않습니다. 두루 뭉실 넘어가는 것이 미덕이고, 정확성을 요구하면 인간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목회에서 정확성이 희생되었습니다.
동양의 가부장적인 정서 때문에 교회 안에서 담임 목사는 아버지처럼 생각하고 담임 목사가 원하는 것을 ‘은혜롭게’ 처리하는 것을 덕목으로 압니다. 그러다보니 교회에서 투명성이 상실되었습니다.
비난의 대상이 되고 있는 대형 교회 목회자들은 악하거나 비열한 사람이라기보다 세상적인 가치관과 문화 앞에 무릎 꿇은 사람들이라고 보아야 합니다.
그렇다고 이들의 잘못과 죄가 정당화 되는 것은 아닙니다. 행동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하고, 잘못했으면 응분의 대가를 치르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들의 인격 자체를 매도해서는 안 됩니다.
대중 미디어들은 목회자들은 모두 부패한 사람들이고 크리스천들은 다 위선자인 것처럼 그리고 있지만, 대부분의 목회자들은 신실하고 대부분의 크리스천들은 바른 삶을 산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요즈음 아내와 떨어져 살기 때문에 TV를 보면서 아침을 먹는 수가 많습니다. 이때 감동적인 삶을 사는 사람들을 모셔다가 인터뷰 하는 것을 종종 봅니다. 그런데 가만히 보면 출연하는 분들 중에 크리스천들이 많습니다.
장애자 시설에 가서 봉사를 하는 사람들 중 다수가 크리스천들입니다. 탈북자를 돌보고 외국인 근로자 권리 옹호를 위해 일하는 분들은 거의 다가 크리스천들입니다. 가난한 나라에 가서 의술을 베풀고 교육시설을 세우는 사람들의 절대 다수가 크리스천들입니다.
이러한 사실이 무시되고 소수 목회자들의 비리로 인하여 교회와 크리스천들이 매도되는 데에는 사단의 사주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비신자들에게는 교회와 크리스천에 대한 염오감을 심어주고, 교인들에게는 실망감을 안겨주어 교회와 멀어지게 만들려는 궤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에는 교회를 다녔으나 지금은 안 다니는 사람들 숫자가 (‘가나안’ 교인이라고 부르더군요.) 정기적으로 교회에 출석하는 사람들 숫자보다 더 많다는 가슴 아픈 얘기를 들었습니다. 이들의 대부분이 사단의 궤계로 인한 희생자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일반 미디어뿐만이 아니라 기독교 미디어 중에서도 교회를 바로 잡겠다는 목적으로 교회와 목회자들을 날카롭게 비판하곤 합니다. 이런 비판이 필요하겠지만, 비판만으로는 무너뜨릴 수는 있어도 세우지는 못한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 비판의 수위와 강도를 조절하여 선량한 교인들로 하여금 목회자에 대해 냉소적인 자세를 갖게 하거나, 교회를 떠나게 만들지는 않도록 신중을 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주님의 영광이 되어야할 교회가 수치를 심어드리고 있는 오늘날, 교회의 영광을 회복할 수 있는 길은 가정교회 밖에 없지 않은가 싶습니다. 원칙, 소통, 섬김, 나눔을 추구하는 가정교회가 정착될 때에, 교회를 병들게 하는 정직성, 정확성, 투명성의 문제는 저절로 사라질 것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