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다카이브’는 ‘한곳에 더불어 많이 있게 하다’라는 의미의 순수 우리말 ‘모다’와 ‘기록 보관소’라는 의미의 영어 단어 ‘아카이브(archive)’를 조합한 것입니다.

여기에 올리면 좋을 최 목사님과 관련된 자료를 보내주시면 검토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연락처 : 남인철 목사 / kpcovision@yaho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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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임목사(as a senior pastor)
“기다려 주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10.9.2011>

가정 교회의 핵심 가치 중의 하나가 기다려 주는 것입니다. 서두르거나 강요하지 않고 예수 믿게 될 날을 기다려주고, 삶이 변하기를 기다려 주는 것입니다. 몇 년씩 기다려주니까 변하지 않을 것 같은 사람이 변하더라는 감동적인 간증을 우리는 종종 듣습니다.

 

 

 

그런데 모든 일에 양면이 있듯이, 기다려주는 데에도 부정적인 면이 있습니다. 잘못된 문화를 형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목장 모임을 목자 집에서만 갖는 것을 당연시하는 문화, 목장에만 나오고 주일 예배에는 참석하지 않는 문화, 주일 예배에는 참석하지만 예수 영접은 하지 않는 문화, 예수 영접은 하지만 침례는 받지 않는 문화, 침례는 받지만 삶 공부는 수강하지 않는 문화. 이러한 문화가 형성되는 바람에 새로 오는 사람들이 이 부정적인 문화에 동화되어서 목자 목녀들이 어려움을 겪는 것을 봅니다. 부정적인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는데 얼른 대처하지 않았다가 얻어지는 결과입니다. 부정적인 문화가 형성되는 것을 보면서 무작정 기다려만 주는 것은 사랑도, 섬김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우리 교회에 등록하는 사람들은 대부분이 주재원, 연수오신 분들, 유학 온 사람들입니다. 한정된 기간 후에 귀국해야할 사람들입니다. 기다려만 주다가 이분들이 구원받거나 영적으로 성장할 기회를 박탈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떤 때에는 기다려주는 대신에 강권해야 할 때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수관 목사님 목장에서는 목장 모임만 참석하고 주일 예배에 참석 않는 것은 생각도 못한다고 합니다. 목장에 참석하면 몇 주 안에 주일 예배에 참석하는 문화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또 목장에 참석하면서 빠르게들 영접 모임에 참석하고, 생명의 삶을 수강합니다. 이런 문화가 형성되었기 때문입니다. 어떻게 이런 문화가 형성되었을까? 마음을 녹일 정도의 아빠 엄마 같은 사랑을 주되, 원칙에 따라 요구할 것은 요구하기 때문에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인생 연륜이 짧은 청년과 노숙한 장년은 다릅니다. 그러므로 얼마나 기다려주고, 언제 강권해야하는가에 일률적인 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무작정 기다려주는 것이 능사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얼마 후 휴스턴을 떠날 사람인데 부담 주는 것이 싫어서 아무 말 않고 있다가, 구원받을 수 있는 기회를 놓치거나 영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소한, 부정적인 문화가 형성되어서 새로 오는 분들의 믿음 생활에 지장을 주는 일이 없도록 조처를 취하는 것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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