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교회 인턴십이 시작됩니다" <8.28.2015>

최영기모다카이브 2023.08.24 04:51:39

가정교회를 경험하고 싶어 하는 신학생회자, 교사들이 어나고 있습니다. 이들을 돕고 싶어 하는 가정교회 목회자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이런 사람들을 위하여 제 가사원에서 인턴십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들어 주면 좋겠는 부탁이 있어서 부한 것과 같이 지침를 만들었습니다.

 

인턴십에 참여할 수 있는 사람은 가정교회로 개척하기 원하는 신학생목회를 시 면서 다음 목회를 준비하는 목회자안식년을 가지면서 다음 기 사역을 준비하는 선교사가 되겠습니다인턴 자격은 목회자 세미나이건 평신도 세미나이건가정교회 세미나에 한 번만 참석하면 됩니다.

 

인턴십을 제공할 때 목회자나 선교사에게는 사례금을 드려야 되지 않을까 는 부담감에 선뜻 허락을 못하는 수가 많습니다그래서 인턴십을 제공하는 교회는 인턴에게 어떠한 전적인 보조도 제공할 의무가 없으며, 인턴 역시 어떠한 금전적 보조를 요구할 권리가 없다고 못 박았습니다. (대신에 인턴교회도 인턴에게 과다한 봉사를 요구해서는 안 됩니다.)

 

인턴에는 세 종류가 있습니다인턴교인인턴목자인턴초원지입니다인턴들은 자격을 못 갖추었다 할지라도 그 교회의 교인목자초원지기와 동일한 혜택을 누립니다예를 들어 침례를 받아야만 교인이 될 수 있는 교회에서 침례를 안 받은 사람이 교인으로 인정받고 (투표와 제직 임명은 허락 안 됨), 목원으로 있다가 목장을 개척하고 싶다고 하면 목장 개척을 허락해 주고목장을 한 번만 분가해도 본인이 요청하면 초원지기로 세워줍니다이러한  특혜를 누리지만 그 교회 교인목자초원지기들과 똑같이 의무 사항을 준수해야 하는 것은 물론입니다.

 

가정교회를 체험하고 배우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모든 인턴은 목자 모임초원지기 모임교역자 모임당회나 안수 집사회 등 모든 모임에 참석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어느 모임까지 참석할 수 있을지는 인턴교회에서 결정합니다예를 들어 교역자 모임이나 당회에는 참석을 허락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인턴초원지기로 있다가 교회 개척을 하기를 원하는 분은 인턴교회에서 정해진 절차를 거쳐 인턴목사로 세울 수 있습니다. (개척할 준비가 안 되었거나 인턴교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되면 인턴교회에서 거절할 수도 있습니다그러면 인턴초원지기는 그 교회에서 인턴십을 종료하고 독립하여 교회를 개척합니다.)

 

인턴목사는 그 교회 초원지기인 동시에 립된 교회 목사입니다. 자신의 교인을 위해 생명의 과 수 접 모임을 인도합니다. 주일 예배는 소속 교인과 같이 드리되 금 봉투는 소속 교회 다르게 들어, 바쳐진 헌금 자신의 교회 재정에 입금되도록 합니다.

 

가정교회 인턴십은 국제 가사원 정회원으로서지역 목자로 섬기거나 세미나를 주최하는 교회만 제공할 수 있습니다누구나 제공할 수 있도록 하면 유사 가정교회를 배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그러나 수요가 많아지면 국제 가사원 회원교인으로 등록된 교회면 인턴십 제공할 수 있도록 허락할 수도 있습니다.

 

인턴십은 국제 가사원에서 주관하는 것이 아니고개 교회가 주관합니다인턴십을 제공하고 싶은 교회는 이 지침서 샘플에 기초하여 자신의 교회 실정에 맞도록 지침서를 만들어 실행하시기 바랍니다예를 들어 인턴목자나 인턴초원지기가 될 수 있는 조건을 강화할 수도 있고 인턴교인인턴목자인턴초원지기까지는 세우되 인턴목사는 안 세울 수도 있습니다.

 

인턴십은 개 교회가 주도하기 때문에 국제 가사원에는 최소한의 보고만 하면 됩니다. (1) 자체적으로 만든 인턴 지침서를 국제 가사원장과 지역 대표에게 보내서 인턴십을 제공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립니다. (2) 인턴이 인턴십을 시작했을 때 첨부한 보고서를 기재하여 국제 가사원장과 지역 대표에게 이메일 합니다. (3) 인턴이 인턴십을 종료했을 종료 보고서를 국제 가사원장과 지역 대표에게 이메일합니다.

 

인턴십은 인턴에게도인턴교회에게도지나친 부담이 되지 않아야 널리, 오래동안, 실행될 수 있습니다그래서 쌍방 중에 한 쪽이 원하지 않으면 쉽게 종료시킬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인턴십을 통해 많은 신학생목회자선교사들이 가정교회를 체험하고이로 인해 많은 분들이 시행착오 없이 건강한 신약교회를 세울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인턴_지침서(2015_8).docx